기타질환

[소음인]소음인의 체형 및 질환적 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5-25 20:18 조회1,297회

본문




con_sas02_01.gif

태음인은 대체로 얼굴과 몸통이 둥글고 다부진 체격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대폐소(肝大肺小)의 장부적 특징을 갖고 있으므로 복부가 발달한 중심성 비만의 경향이 있습니다.
지방층이 발달하여 피부 기육(肌肉)이 두텁고 폐기능계가 상대적으로 취약하여 천식환자 중에서 태음인인 경우가 많으며 또 간(肝)의 주변 기운을 끌어 모으는 흡취지기(吸聚之氣)가 강하여 체내에 습(濕)과 열(熱)이 쌓여 기혈이 정체되기 쉬워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지방간, 고콜레스테롤 혈증과 같은 만성 성인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평소 땀이 잘 나는 것이 건강한 상태이며, 혹 몸 컨디션이 떨어져 땀이 적어진 경우에는 오히려 체표순환이 떨어져 몸이 무겁고 의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체질에서는 사우나나 반신욕으로 땀을 빼서 체내 습열이 빠지고 나면 몸이 가뿐해지고 활력이 돋게 됩니다. 


con_sas02_02.gif

태음인은 일반적으로 보수적인 면을 가지고 있고 현실에 안주하기를 잘하며 변화를 싫어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일단 일을 시작하면 주위 눈치 보지 않고 끈기 있게 밀고 나가는 힘이 있습니다. 정이 많고 의리가 있으면서도 자신의 속마음을 쉽게 내보이지 않으니 주위 사람들과 큰 물의를 빚지 않으면서 사람을 잘 모으는 성향이 있습니다. 
단, 어떤 일을 성취하고자 노심초사하게 되면 간장에 열이 쌓이게 되어 얼굴이 달아오르고 머리와 어깨가 무거워지면서 두근거리는 정충증이 생기게 되니 과도한 집착은 경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con_sas02_03.gif

1. 권장식품

*차종류 
맥문동차, 천문동차: 폐의 진액을 올려주면서 허열을 내려주고 우울증에 좋습니다.
설록차, 작설차 : 피를 깨끗이 해주고 정신을 맑게 해줍니다.
오미자차 : 기침을 멈추게 합니다.
용안육차 : 피를 새로 만들고 마음을 안정시킵니다.
율무차 : 비만이나 피부 습진에 좋습니다.
칡차 : 목의 뻣뻣함을 풀어주고 간의 독을 풀어서 없애줍니다.

*음식류
곡류 : 수수, 콩, 밀가루, 율무, 메조, 옥수수, 참깨, 들깨
해물 : 미역, 김, 다시마, 광어, 방어, 고등어, 갈치, 참치, 멸치, 도다리
육류 : 소고기, 사슴 
채소 : 고구마, 무, 당근, 열무, 호박, 연근, 도라지, 더덕, 마, 깻잎, 토란
과일 : 수박, 바나나, 참외, 배, 멜론, 살구
기타 : 우유, 유제품(치즈, 버터, 마아가린), 녹용, 영지, 버섯류, 칡, 밤, 호두, 은행, 잣, 오미자, 죽순

2. 절제식품
모과차, 감잎차, 오가피차
백미, 메밀, 현미, 호밀, 새우, 감, 포도, 모과, 파인애플, 머루, 다래, 키위, 앵두, 솔잎, 오가피
조개류, 게, 잉어, 붕어, 도미, 농어, 해삼, 멍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