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질환

[태양인]태양인의 체형 및 질환적 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5-25 20:23 조회1,249회

본문




con_sas02_01.gif

태양인은 폐의 기능이 활발하고 간의 기능이 부족해 기운이 자꾸 뜨면서 오르기만 하여 하체가 부실해지는 해역증과 음식물을 자꾸 토해내는 열격증을 유발하나 신체적인 불균형이 심각하게 진행되지 않는 이상 별다른 증상이 표현되지 않으므로 이 체질에서 증상이 발현되면 바로 중병으로 보고 치료를 서둘러야 합니다. 


con_sas02_02.gif

태양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드문 체질로 이제마 선생은 일만 명당 3~10명 정도밖에 없다고 하였으며, 실제로 임상에서 태양인으로 진단 내려지는 경우는 드뭅니다. 
성격이 활발하고 진취적이어서 매사에 자신감이 차 있습니다. 항상 먼 미래를 내다보고 판단하고 행동하기에 현실 감각이 뒤떨어진다는 평을 받기도 하며, 친구를 사귐에 있어서는 새로운 친구를 쉽게 잘 사귀나 이미 친해진 친구들에 대해서는 서운한 감정이 들 수 있을 정도로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항상 앞서나가려고 하는 성격 때문에 일함에 있어 진취적이고 저돌적인 스타일로 시원스럽게 처리하기는 하나 주변 상황에 대한 고려가 부족해 업무에 차질을 빚기도 합니다. 이때 업무착오에 대한 원인을 주변사람들의 무능함이라고 생각하고 직선적으로 윽박지르거나 책임을 떠넘겨 불화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정일 보다는 범위가 큰 사회의 일에서 보람을 느끼며,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창출해내는 데에 반해서 지속적으로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현실에 적용시키는 끈기와 인내심이 부족하여 공상으로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con_sas02_03.gif

1. 권장식품

*차종류 
모과차 : 근육에 힘이 없거나 몸이 나른하고 감기에 걸렸을 때 좋습니다.
감잎차 : 피를 맑게 해줍니다.
오가피차 : 하체를 보해주고 뼈와 근육을 튼튼히 해줍니다. 

*음식류
곡류 : 백미, 메밀, 현미, 호밀
해물 : 새우, 조개류, 게, 잉어, 붕어, 도미, 농어, 해삼, 멍게
과일 : 감, 포도, 모과, 파인애플, 머루, 다래, 키위, 앵두
기타 : 솔잎, 오가피 

2. 절제식품

맥문동차, 천문동차, 설록차, 작설차, 오미자차, 용안육차, 율무차, 칡차
수수, 콩, 밀가루, 율무, 메조, 옥수수, 참깨, 들깨, 미역, 김, 다시마, 고구마, 무, 당근, 열무, 호박, 가지, 연근, 도라지, 더덕, 마, 깻잎, 토란, 수박, 바나나, 참외, 배, 멜론, 살구, 우유, 유제품(치즈, 버터, 마아가린), 녹용, 영지, 버섯류, 칡, 밤, 호두, 은행, 잣, 오미자, 죽순
광어, 방어, 고등어, 갈치, 참치, 멸치, 도다리, 소고기, 사슴